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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11 -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작성자
챕터
3장 - 모든 객체의 공통 메서드
최종 편집
2023/07/16 05:53
생성 시각
2023/07/15 13:19

hashCode 일반 규약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객체의 hashCode 메서드는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실행한다면 이 값이 달라져도 상관없다.
equals가 두 객체를 같다고 판단했다면, 두 객체의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equals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 없다.
→ 단, 다른 객체에 대해서는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테이블이 성능이 좋아진다.

hashCode 재정의시 발생가능한 문제들

hashCode를 잘못 재정의할 경우, hashCode 일반 규약의 2번째 조항에 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quals 메서드는 물리적으로 다른 두 객체를 논리적으로 같다고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Object에 정의된 기본 hashCode 메서드는 물리적 동치성을 판단하기 때문에 규약의 2번째 조항과 달리 논리적으로 같은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하여 서로 다른 hashCode값을 반환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p<Job, String> m = new HashMap<>(); m.put(new Job("Developer", 1000, 8, 20), "JavaDeveloper"); System.out.println("JavaDeveloper in HashMap = " + m.get(new Job("Developer", 1000, 8, 20))); } 결과 JavaDeveloper in HashMap = null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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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경우, Job 클래스는 hashCode를 재정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동치인 2개의 Job 인스턴스가 서로 다른 hashCode를 반환하여 HashMap에서 null이 반환된다.

좋은 hashCode 메서드를 작성하는 요령

1.
int 변수 result를 선언하고 값 c로 초기화환다.
→ 이때의 c는 해당 객체의 첫 번째 핵심 필드(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필드)를 다음의 2.a 방식으로 계산한 hashCode이다.
2.
해당 객체의 나머지 핵심 필드(f) 각각에 대해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a.
해당 필드의 c를 계산한다.
i.
기본 타입 필드의 경우
Type.hashCode(f)를 수행한다.
→ Type은 해당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를 의미.
ii.
참조 타입 필드의 경우
해당 클래스의 equals메서드가 이 필드의 equals를 재귀적으로 호출해 비교한다면, 이 필드의 hashCode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
계산이 복잡해진다면, 이 필드의 표준형을 만들어서 그 표준형의 hashCode를 호출한다.
필드의 값이 null이면 일반적으로 0을 사용한다.
iii.
배열 필드인 경우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의 필드처럼 다룬다.
배열에 핵심 원소가 없다면, 상수를(일반적으로 0)을 사용한다.
배열의 모든 원소가 핵심 원소라면 Arrays.hashCode를 사용한다.
b.
단계 2.a에서 계산한 hashCode c로 result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갱신한다.
result = 31 * result + c
3.
result 반환
위의 방식을 이용하여 Job 클래스의 hashCode 메서드를 재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name.hashCode(); result = 31 * result + Integer.hashCode(salary); result = 31 * result + Integer.hashCode(workingHours); result = 31 * result + Integer.hashCode(vacationDays); return result; }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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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객체가 논리적으로 동치인 경우 - hashCode가 같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ob developer1 = new Job("Developer", 1000, 8, 20); Job developer2 = new Job("Developer", 1000, 8, 20); System.out.println("hashCode of developer1 = " + developer1.hashCode()); System.out.println("hashCode of developer2 = " + developer2.hashCode()); } 결과 hashCode of developer1 = 1778879242 hashCode of developer2 = 1778879242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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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객체가 논리적으로 동치가 아닌 경우 - hashCode가 다르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ob developer1 = new Job("JavaDeveloper", 1000, 8, 20); Job developer2 = new Job("CppDeveloper", 1200, 8, 20); System.out.println("hashCode of developer1 = " + developer1.hashCode()); System.out.println("hashCode of developer2 = " + developer2.hashCode()); } 결과 hashCode of developer1 = 641029708 hashCode of developer2 = 416437973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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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사항
파생 필드는 해시코드 계산에서 제외해도 무방하다.
equals 비교에 사용되지 않은 필드는 반드시 제외해야 한다.
2.b의 31 * result는 필드를 곱하는 순서에 따라 result값이 달라지게 한다.
→ 클래스에 비슷한 필드가 다수일 때, 해시 효과를 높여준다.
→ ex. String의 hashCode를 곱셉 없이 구현한다면, 모든 아나그램의 hashCode가 같아진다. 즉, 서로 다른 String을 같다고 인식할 수 있다.
31을 곱하는 이유는 홀수이면서 소수(prime number)이기 때문이다.
→ 짝수를 곱하고 overflow가 발생한다면 정보를 잃을 수 있다. 왜냐하면, 2를 곱하는 것은 시프트 연산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기 때문이다.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핵심 필드를 생략해서 hashCode를 계산해서는 안 된다.
→ hash 품질이 나빠져서 hash table의 성능을 저하할 수 있다.

hashCode가 반환하는 값의 생성 규칙을 API 사용자에게 자세히 공표하지 말자

자세한 규칙을 공표하지 않는다면, 클라이언트들이 해당 hashCode값에 의지하지 않게 되고, 해시 기능에서 결함을 발견했거나 계산 방식을 바꿀 여지가 있을 경우 다음 release에서 수정 할 수 있다.

질문

equals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 없다? → 서로 다른 두 객체의 hashCode가 동일할 수 있는가?
필드의 표준형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