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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41 -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작성자
챕터
6장 - 열거 타입과 애너테이션
최종 편집
2023/07/28 23:30
생성 시각
2023/07/28 15:54
마커 인터페이스(marker interface)란?
1.
아무 메소드를 담고 있지 않고
2.
자신을 구현하는 클래스가 특정 속성을 가짐을 표시
표시만 하는 것 뿐이지, 마커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 한다고하여, 해당 기능이 자동 추가되는 것은 아니다.
구현 클래스에서 해당 기능을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코드를 작성해주어야 한다.
마커 애너테이션이 도입되면서 마커 인터페이스가 outdated된 방식이라고 착각할 수 있지만, 사실이 아니라고 한다.

마커 인터페이스 > 마커 애너테이션

1.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을 구분하는 타입으로 쓸 수 있지만, 마커 애너테이션을 그렇지 않다.
마커 인터페이스도 타입이기 때문에, 마커 애너테이션을 이용했다면 런타임에 발견될 수도 있는 에러를 컴파일 타임에 잡을 수 있다.
2.
마커 애너테이션보다 적용 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

마커 인터페이스 < 마커 애너테이션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경우 마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는 쪽이 일관성을 지키는데 유리하다.
→ 너무 스프링 얘기이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 @Component, @Service, @Repository, @Controller 등의 애너테이션들은 클래스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거나, 스프링 컨테이너에 의해 빈(Bean)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해준다.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마킹해야 하는 경우, 마킹이 된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소드를 작성할 일이 있을 경우, 한 마디로 타입을 정의해야 하는 상황인 경우
→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만이 인터페이스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 그것이 인터페이스니까..!)
그 외에 요소들(모듈, 패키지, 필드, 지역변수)를 마킹해야 하는 경우
→애너테이션 사용

저자의 핵심 정리

마커 인터페이스마커 애너테이션은 각자의 쓰임이 있다.
새로 추가하는 메소드 없이 단지 타입 정의가 목적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선택하자.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에 마킹해야 하거나,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그 마커를 편입시키고자 한다면 마커 애너테이션이 올바른 선택이다.
적용 대상이 ElementType.TYPE인 마커 애너테이션을 작성하고 있다면, 잠시 여유를 갖고 정말 애너테이션으로 구현하는게 옳은지, 혹은 마커 인터페이스가 더 낫지는 않을지 곰곰히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