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을 피하라
안티패턴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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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의미는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클라이언트에 알려준다는 뜻이다.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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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 인터페이스는 메서드 없이 상수를 의미하는 static final 필드로 가득 차있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상수값들을 사용하려는 클래스에서 정규화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자 이런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경우가 있다.
public interface Policy {
static final Integer MAX_STRING_LENGTH = 200;
static final String WARNING_MESSAGE = "Warning message";
static final Integer PANELTY_DURATION = 20;
}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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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수 인터페이스는 상수들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바이너리 호환성을 위해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어야한다는 점에서 위 규칙에 어긋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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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를 공개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상수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상수 유틸리티 클래스를 선언하여 사용하는게 좋다.
public class Policy {
private Policy() {} // 인스턴스화 방지
static final Integer MAX_STRING_LENGTH = 200;
static final String WARNING_MESSAGE = "Warning message";
static final Integer PANELTY_DURATION = 20;
}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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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선언한 상수 유틸리티 클래스의 상수값을 자주 사용한다면 정적 임포트(static import)를 통해 간략화하여 사용하자.